yoonix

클론 코딩(Clone Coding)이 뭘까 본문

개발/etc

클론 코딩(Clone Coding)이 뭘까

yoonix 2023. 6. 29. 17:41

클론코딩이라는 말을 취업 준비중인 개발자들 사이에서 많이 들은것 같다. 사이드 프로젝트, 토이프로젝트등을 준비하면서 클론코딩 방식으로 진행하려 한다고 할 때 맥락상으로 내가 이해한 것은 이미 있는걸 따라 만든다? 였다. 이번에 나 역시 Node.js 스터디를 만들고 프로젝트를 완성하기로 구성원들과 이야기 하면서 당근마켓을 클론코딩하기로 결정하였다.

그렇다면 클론 코딩이란 뭘까?

클론 코딩(Clone Coding)은 이미 존재하는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 등의 디자인과 기능을 그대로 따라 만드는 과정을 말한다. 즉, 원본 소스 코드를 분석하고 재구성하여 동일한 기능과 외관을 가진 사본을 만드는 것이다. 클론 코딩은 주로 학습 목적이나 프로토타입 제작, 실전 경험을 위해 사용되곤 한다. 이를 통해 기존의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의 작동 원리와 디자인을 이해하고, 실제 개발 과정에 대한 실무적인 경험을 쌓을 수 있다.

대충 찾아보니 이런 답을 얻었다. 클론 코딩을 하면 확실히 기존에 존재하는 웹사이트나 서비스를 구축함에 따라 분석, 설계 파트에 있어서 어려움이 적을 것 같다는 느낌이 든다.  실제로 분석 설계에서 들어가는 공수도 적지 않기 때문에 단기간에 개발파트에 집중할 수 있는 것 같다. 

클론코딩을 아직 직접 해보지 않아서 그냥 클론코딩이 뭔지 찾아서 정리해봤다. 앞으로 스터디를 진행하면서 분석, 설계, 기능구현 과정을 블로그에 적으면서 정리해보려고 한다.